Connecting

인프라쟁이가 AI툴 활용해서 서비스 개발해본 리얼 후기 (cursor, windsurf, v0 by Vercel) 본문

개발

인프라쟁이가 AI툴 활용해서 서비스 개발해본 리얼 후기 (cursor, windsurf, v0 by Vercel)

팬도라 2025. 1. 9. 15:51
반응형

진짜 대 AI 시대가 아닌가 싶다. 하루가 멀다 하고 다양한 AI 도구들이 출시되고 있고, 일상생활에서 Chat GPT 정도는 안 쓰는 사람을 찾을 수가 없을 정도가 되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인지 다양한 AI 개발 도구들이 나오고 있고 이제는 아무것도 몰라도 개발을 할 수 있다는 SNS 글이 돌아다닌다. 

 

진짜 아무것도 몰라도 아이디어만 있으면 웹이든 앱이든 만들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겨서 cursor, windsurf, v0 by Vercel 3가지 개발 도구만 활용해서 서비스를 만들어 보았다. 

 

참고로 본인은 개발에 필요한 코딩 능력은 완전 초보자 능력이고, 개발환경 구성, 배포,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정도이다. 

Windsurf AI Editor
Cursor AI Editor
v0 by Vercel

 

 


네트워크 분석 도구 사이트 NetLab https://netlab.wisoft.io/

 

Netlab - Network Tools Suite

Professional network utilities for administrators and developers

netlab.wisoft.io

첫번째로 만들었던 웹 서비스는 인프라 구성을 진행함에 있어 네트워크를 설계하기 위해 서브넷 계산하고, 통신 확인하고 DNS 전파 확인하고 이런 작업들이 필요한데 여기저기 들어가기 귀찮아서 제작해 보았다. 

코드는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발 도구 : Windsurf AI 

개발 시간 : 4주 

 

싱어송라이터 반오 프로필 메인 페이지 https://ban-o.art/

 

Ban.O - 싱어송라이터 반오 공식 웹사이트

사람들의 소소한 꿈을 응원하는 싱어송라이터 반오입니다.

ban-o.art

이전에 만들었다고 본 블로그에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 당시에는 순수 HTML, CSS, JavaScript로 Chat GPT를 통해서 만들었다면, 이번에는 AI도구로 완전히 갈아엎었다고 생각하면 좋을 같다. 

 

개발 도구 : v0 by Vercel 

개발 시간 : 3주 

 

달 모양, 달의 위상과 월령 등 달보러 가자 https://lunar.wisoft.io/

 

달보러 가자 | 달의 위상, 월령 확인 달력

매일 달라지는 달의 모습을 확인하세요. 달의 위상과 월령을 달력으로 한눈에 보고, 월출/월몰 시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lunar.wisoft.io

뭐만들지 고민한면서 친구랑 통화하다가, 기존 달 모양 모는 사이트가 불편하다고 해서 새롭게 개발했다. 

 

개발 도구 : Cursor 

개발 시간 : 2주 

 

 

본문에 언급했던 3가지 AI 개발 도구는 Agent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프롬프트를 통해 AI에게 명령을 제공하는 행위를 제외하고는 알아서 코드를 작성하고 원한다면 테스트까지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거의 2달의 시간 동안 시간이 좀 남는다면 개발만 계속 진행했는데, 개인적으로 재밌는 시간이면서 한편으로는 고통의 시간이었다. 

 

사실 프로젝트마다 각기 다른 AI 도구를 사용해서 진행했기 때문에 각 도구들의 특징도 알 수 있게 되었는데, 사실 이건 도구가 지향하는 부분에 따라서 기능이 좀 다른거고 사실 메인이 되는 AI 엔진은 동일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좀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느꼈던 부분을 말하고자 한다. 

 

진정한 입코딩은 내가 아니라 AI

사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항상 느낀건데 AI의 입코딩이 나보다 훨씬 뛰어나다. 그래서 다 할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해서 막상 진행하면 오류 투성이라 프로젝트를 갈아엎고 다시 시작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AI가 프로젝트를 쭉 확인하긴 하는데 할루시네이션도 있고, 컨텍스트를 확인한다 해두고 안 하고 이런 경우들이 종종 있어서 추가한 기능이 한 번에 동작하지 않는다. 그럼 AI 친구는 오류가 발생했으니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보다가 결국 원래 구현된 기능까지 건드려서 손을 못 대는 상황이 생긴다.... 

사실 이것도 방법이 아예 없는건 아니라서 명확한 프롬프트로 수정을 진행하거나, git으로 돌리거나, 툴에서 제공하는 방법으로 원복 하는 방법도 있는데 한두 번은 이해하는데 여러 번 같은 상황이 생기면 화나서 때려치우고 싶은 경우가 많다. 

 

개발 몰라도 개발할 수 있어요?! 

SNS을 보다보면 "코딩? Cursor AI 쓰면 코딩 몰라도 AI가 다 해줘요~!" 이런 말이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개발이라는 게 코드만 작성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각자 환경에 맞는 개발환경도 세팅해야 하고, 코드 관리도 필요하고, 배포를 진행했을 때 필요한 지식 등 여러 가지 부가 내용이 있어야 한다. 

물론 이것도 AI 시켜서 어찌어찌 하면 된다고 하지만.... 이 모든 걸 AI에게 시켰을 때랑 내가 기본은 좀 알고 있을 때 하고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AI에게 일을 시키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직관적인 명령을 내려야 하는데 모르는 분야이면 이걸 두리뭉실하게 프롬프트를 할 수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결과는 두루뭉실이 아니라 그냥 실행이 안된다. 결국 AI와 싸우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AI도 휴식이 필요해

이게 바로바로 결과가 나오고, 테스트할 수 있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개발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모든 도구들이 비슷하게도 어느 정도 계속하다 보면 다음단계로 나아가지 못하고 같은자리에서 계속 맴돌 때가 생긴다. 이럴 때 오기 생겨서 계속하다 보면 프로젝트가 점점 이상해지는 경우도 생기니 그럴 땐 그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실 AI에게 휴식이 필요하다 보다는 지금까지의 컨텍스트가 길어져서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 혹은 파악 안 되는 경우라서 새로운 채팅을 실행시켜서 이전 작업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학습시키고 하면 된다. 

다만 그정도 상황까지 갔으면 본인도 이미 나름 열받을 때로 받았을 거라고 생각하니 좀 쉬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계속 이어서 말싸움?할수 있다. 

 

그래서 좋다는거에요? 쓰지 말라는 거예요? 

쓰다보니 단점만 말할 것 같은데, AI 개발 도구 덕분에 제가 상상하던 혹은 만들고 싶었던 프로젝트를 내가 원할 때 만들 수 있다는 건 가장 큰 장점이었고 앞으로도 계속 활용할 것 같다. 쓰다 보니 어떻게 써야 할지도 조금 감도 잡히고, 무엇보다 재밌다. 

예전에 개발 재미었다고 때려치우고 인프라로 진로 변경해서 AWS 하고 있지만, 하면서 아쉬웠던 건 결국 그 위에 서비스가 올라가야 의미가 있는 건데..라는 생각을 계속하곤 했다. 

그래서 뭘 만들고 싶어도 개발이라는 큰 허들이 있어서 쉽게 진행하지 못하고 포기했던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부분을 상당 부분 해소시켜 줘서 고맙다. 

 

근데 유튜브나 SNS에서 "이거면 비전공자도 월 1000만원 앱으로 수익 벌 수 있다." 라거나 "이거 덕분에 990만 원 ERP 개발했어요" 이런 글은 적당히 걸러 듣는 게 좋을 것 같다. 써봤지만 그 정도는 아니다. 

 

다만, 어떻게 프롬프트를 작성하는지, 어떻게 기능을 활용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결과물의 퀄리티가 정말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배울 필요는 있을 것 같다. 

 

여튼 짧은 후기를 마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