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ing

우분투 런레벨(runlevel) 변경하기 본문

리눅스

우분투 런레벨(runlevel) 변경하기

팬도라 2018. 3. 13. 12:33
반응형

우분투 16.04LTS 버전을 구형 노트북에 설치할 경우 처음에는 문제가 없다가 업데이트를 실행한 이후 그래픽 드라이버가 호환이 되지 않으면서 화면깨짐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임베디드 하드웨어인 라떼판다의 경우도 장시간 사용시 작동이 멈추는 현상이 종종발생 한다. 

 

 일반적으로 GUI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어쩔수 없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SSH 접속을 통해 CLI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GUI로 인해 불안한 환경을 계속해서 사용해야될 이유가 없다.  

 

  저사양의 PC나 사양이 좋은 PC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간단하게 runlevel을 변경하는 것 만으로도 메모리 사용률이 줄어들며,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runlevel 종류에는 다음과 같다. 

 

 Runlevel

Target 

 0

poweroff.target 

 1

rescue.target 

 2, 3, 4

multi-user.target 

 5

 graphical.target

 6

 reboot.target

 

 

 만약 현재 시스템의 runlevel 환경을 알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sudo systemctl get-default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모드는 graphical.target 이며,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multi-user.target 모드로 변경해야 한다.  

바꾸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sudo systemctl set-default multi-user.target 

 

이후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GUI화면이 아닌 CLI화면으로 전환되며, Alt+F1을 누르면 로그인화면을 볼 수 있다. 

'리눅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Memory Managements  (0) 2020.04.29
우분투 설치시 하드디스크 인식 문제 해결방법  (0) 2018.04.0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