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ing

AWS RDS for Oracle DB 계정간 마이그레이션 방법 본문

클라우드

AWS RDS for Oracle DB 계정간 마이그레이션 방법

팬도라 2023. 6. 19. 18:11
반응형

이 문서는 A회사가 AWS 환경에서 인프라 운영을 하고 있으며, Amazon RDS for Oracle DB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맞춰 인프라 변경을 진행하기 위해 DEV Account를 새로 생성한 후, STG Account에서 RDS Oracle DB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이 가이드는 AWS RDS Oracle의 STG Account에서 DEV Account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필요한 모든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며, 각 단계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주의사항

  • 마이그레이션 동안에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일시적으로 중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의 가동 중지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스냅샷의 크기에 따라 마이그레이션 소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예상 시간 창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마이그레이션 방법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쉬운 마이그레이션 방법은 기존 데이터베이스 백업 덤프파일을 추출하고 이를 새로운 RDS로 업로드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용량이 작고 데이터 크기가 작은 경우에만 적합하며, 운영 중인 데이터베이스의 덤프 추출 시간과 성능 저하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 가이드에서는 AWS RDS 스냅샷 복원을 통한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설명합니다.

참고: 본 문서에서 "Source 환경"은 STG Account를, "Target 환경"은 DEV Account를 의미합니다.

STG Account 작업

  1. AWS Management Console에 로그인한 후, "RDS"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RDS 서비스
  2. "RDS" 페이지에서 "스냅샷 생성"을 클릭합니다.
    스냅샷 생성
  3. 마이그레이션할 DB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스냅샷 이름을 지정한 후, 스냅샷을 생성합니다.
    스냅샷 생성
  4. RDS Oracle의 스냅샷을 공유하기 위해 KMS(Key Management Service)를 생성해야 합니다. AWS Management Console에서 "KMS"로 이동합니다.
    KMS 생성
  5. KMS 키를 생성합니다.
    KMS 키 생성
    KMS 키 생성
  6. "키 관리 권한 정의"에서 Administrator 권한을 가진 IAM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키 관리 권한 정의
  7. "키 사용 권한 정의"에서도 동일한 사용자를 선택하고, "다른 AWS 계정"에서 마이그레이션 대상인 DEV Account의 계정 ID를 입력합니다.
    키 사용 권한 정의
    키 사용 권한 정의
    키 사용 권한 정의
  8. "RDS 스냅샷" 항목에서 생성한 스냅샷을 선택하고, "복사"를 클릭합니다.
    스냅샷 복사
  9. "스냅샷 복사" 페이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암호화" 항목에서 방금 생성한 KMS 키를 선택합니다.
    스냅샷 복사
  10. KMS 키를 변경한 스냅샷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이 스냅샷은 STG Account에서 공유됩니다.
    새로운 스냅샷
  11. 스냅샷 생성이 완료되면, "작업" 메뉴에서 "스냅샷 공유"를 클릭합니다.
    스냅샷 공유
  12. "AWS 계정 ID"에 DEV Account의 계정 ID를 추가하고 저장합니다.
    스냅샷 공유

STG Account에서의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DEV Account로 이동하여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DEV Account 작업

  1. "스냅샷" 페이지에서 "나와 공유됨" 항목에서 STG Account와 공유된 스냅샷을 확인합니다.
    공유 스냅샷
  2. 공유된 스냅샷을 선택하고, "작업" 메뉴에서 "스냅샷 복사"를 클릭합니다.
    스냅샷 복사
  3. "암호화" 방식을 "Default"로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스냅샷 복사
    스냅샷 복사
  4. 최종 생성된 스냅샷을 선택하고 복원 작업을 진행합니다.
    스냅샷 복원
    스냅샷 복원
    스냅샷 복원

계정간 AWS RDS Oracle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ickstream Analytics 101 서울리전 배포  (0) 2023.09.19
AWS IoT Core 연동하기  (2) 2023.09.11
AWS Client VPN 구성하기  (0) 2023.02.20
AWS 기본 튜토리얼  (0) 2021.02.24
AWS, AZURE, GCP 특징  (2) 2021.01.22
Comments